전체장보기
  •  
      최근 검색어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자주 찾은 검색어
      급상승 검색순위
      [2022-06-28 기준][닫기]
    1. MY아이쿱
    2. 장바구니
    암 예방
    200만 캠페인
    암을
    예방하는 식품
    미네랄과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한 식품
    미량미네랄이 다양한
    기픈물로 만든 식품
    친환경 유기식품과
    생활용품
    상품유형별
    전체
    기획전
    상품특징별

    암을 예방하는
    식품

    깊은바다소금

    심층수 사용

    현미보다
    영양풍부

    글루텐
    0%,1/10

    HF

    유기농

    무농약

    NO!
    화학물질걱정

    NON-GMO
    콩으로 키운

    속까지
    100%우리밀

    떡잎까지 진짜

    방사능 불검출


    이벤트

    주간 인기상품

    신규상품

    상품소개

    공지사항
    No 플라스틱 캠페인 우리밀 살리기 캠페인


    알립니다
    새소식알림이

    채팅상담

    카톡상담

    최근본상품
    홈   >   캠페인 스토리
    캠페인 스토리
    암 예방 하려면 일어나 걸어보세요!
     
    [요약] 오늘의 암 예방 전문 정보
    ● 의자병, 하루 7~8시간 이상 오래 앉는 습관으로 발생하는 질환
    ● 신체활동을 통해 대장암 발생위험 40~50%, 폐암과 유방암 위험 30~40%↓
    ● 암 예방 위해 적극적인 신체 활동은 필수! [아이쿱x자연드림] 걷기 챌린지 이벤트 시작!



    암 예방하려면 
    일어나 걸어보세요!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앉아 계세요? 2017년 보건복지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현대인의 경우 하루 평균 8.2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낸다고 합니다.1) 연구자들은 앉아 있는 것이 새로운 흡연과도 같다며 경각심을 주고 있는데요. 과연 오래 앉아있는 것과 암이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오래 앉아서 걸리게 되는 병도 있습니다. 일명 ‘의자병’ 입니다. ‘의자병(sitting disease)’이란, 하루 7~8시간 이상 오래 앉는 습관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일컫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움직이지 않고 앉아서 생활하는 것이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친다’며 이를 ‘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거북목 증후군, 디스크 등이 대표적입니다.2)

    미국의 암 발병 사례 중 약 17만 건 이상이 ‘오래 앉아 있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3)  오래 앉아 있을수록 암 생존자의 사망률도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미국 워싱턴대 연구팀이 1,535명의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8시간 이상 앉아 있는 것이 사망위험을 5배 증가 시켰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에선 당뇨병이나 비만 등의 위험을 상승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인터넷 매체 치트시트닷컴 연구에서는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암이 발생할 확률이 크다고 발표했습니다. 연구 결과, 앉아있는 2시간마다 대장암 발병 위험은 8%, 폐암은 6%, 자궁내막암은 10% 높아진다고 전했습니다.4)


    활동량이 적어지면,
    암 가능성이 높아진다.
    오래 앉아 있는 것은 왜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까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장시간 앉아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게 되고 근골격계에 무리가 가서 활동하는 데 지장을 준다고 합니다. 엉덩이나 허리 등에 압력이 가해질 수 있고, 지방 세포가 군살로 변해 하체 비만이 유발될 수 있죠.

    일본 오사카의대 연구팀에서 흥미로운 연구를 했습니다. TV를 볼 때, 가만히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체내 염증 표지자인 'C 반응성 단백'이 늘어나는 것이 대장암 사망 위험 증가와 관련 있는 것으로 추정했고, 활동량 저하로 체내 면역 기능이 떨어지는 것도 암 사망률을 높일 수 있다고 봤습니다. 실제로 19년 간 추적 조사 결과, 하루 평균 TV시청 시간이 1시간 더 많을수록 대장암에 의한 사망위험이 6%씩 커졌다고 밝혔습니다.5)

    오래 앉아 있다는 것은 곧 활동량 부족이라는 걸 의미하기도 하는데요. 살이 찐 사람은 몸속 산화스트레스가 많아져 불필요한 세포 성장이 촉진됩니다. 이는 세포가 죽고 새로 생기는 정상적인 과정을 방해하게 되고, 결국 비정상적인 세포가 생겨날 확률이 커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암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6)

    암을 예방할 수 있는 ‘걷기 챌린지’!
    자연드림은 6월 15일부터 ‘암 예방 걷기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일 중 4일간 하루에 7,000보를 걸으면 작은 선물을 드리는 이벤트가 진행 중입니다. 그런데 왜 ‘7,000보 일까요?’

    보건복지부에서는 암을 예방하는 10대 수칙 중에 하나로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대학교 신체활동 역학자인 아만다 팔루크 연구팀7) 에 따르면 “하루 최소 7,000보를 걷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50~70% 가량 사망 위험이 낮았다.”고 합니다. ‘일상생활에서 7,000보 걷기’가 생각보다 효과가 좋지요?

    암은 식생활습관을 통해 예방이 가능하며, 예방이 최선입니다.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품을 알고, 제대로 섭취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운동을 통한 꾸준한 신체활동 역시 중요합니다. 그래서 암 예방의 활동의 일환으로 자연드림이 ‘걷기 챌린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걷기 챌린지를 통해 암 예방을 위한 ‘걷기’를 생활화해보고, 작은 선물(기픈물 리필엠 1박스)도 받아보아요!




    [출처]
    1) 아시아투데이, 당신은 얼마나 앉아 있나요? 오래 앉아 있으면 생기는 ‘OO병’, 2021.06.28
    2) 시사상식사전, 의자병, 2018.10.01
    3) 시사저널, 오래 앉아 있는 직장인 vs 오래 서 있는 직장인…누가 더 안 좋을까?, 2021.12.14
    4) 코메디닷컴, 암을 유발하는 일상 속 습관5, 2022.02.15
    5) 헬스조선, 나도 모르게 '대장암' 위험 높이는 습관 3, 2022.05.11
    6) 헬스조선, [아미랑] 암 걱정 떨치시려면...앉아 지내지 마세요, 2022.04.05
    7) JAMA Netw Open, Steps per Day and All-Cause Mortality in Middle-aged Adults in the Coronary Artery Risk Development in Young Adults Study, 2021.09.03

     
    스토리 공유하기

    Share on kakao Share on kakaostory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e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